[iOS] AVPlayer - 무인코딩 동영상 플레이어! 간단 사용법!

Apple/* 아이폰 어플 리뷰 2011. 4. 1. 13:53
아이폰 동영상은 무조건 인코딩 해야된다?

 iOS의 동영상 재생 능력은 결코 떨어지지 않치만 mp4 확장자만 재생 가능한 단점이 있다. 이 점은 스마트 스럽지 않으며 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스마트폰과 비교 했을때 가장 아쉬운 부분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아이폰의 단점은 App Store의 다양한 어플들로 인하여 부족한 부분들은 채워졌다. 현재 앱스토어에 출시된 인기있는 무인코딩 동영상 플레이어는 AVPlayer, Dotori Player, Oplayer 등 비슷한 여러 어플이 있지만 필자가 사용하는 AVPlayer에 대하여 적어 보겠다.


 AVPlayer은 현존하는 동영상 코덱을 모두 지원하고 있으며 당연히 자막도 함께 지원 된다. 개발자 분이 한국분이라 메뉴 한글화 부분도 좋았고 피드백도 실시간으로 반영되어 업데이트가 이루어 지는 점도 좋다. 아이폰, 아이팟터치 4세대에선 TV out 가능하지만 아이폰3GS에서는 기술적인 문제로 지원 되지 않는다. 

 동영상을 쉽게 넣는 방법부터 재생까지 간단하게 알아 보겠다.

1. 동영상 AVPlayer에 전송하기


 동영상 전송 방법은 USB를 이용한 방법, 와이파이를 이용한 방법이 존재한다. 와이파이를 이용한 방법은 편하지만 전송 속도와 간혹 실패(폰이 잠겨버리면..)가 발생하기에 안정적인 USB를 이용한 방법을 이용하길 바라며 이에 대해 적어보겠다.


① 아이튠즈 실행후 아이폰을 연결한후 "장비 - 해당 기기" 선택한다.
② 상단의 응용 프로그램 탭을 누른후 아래로 스크롤하면 "파일 공유" 항목이 있다.
③ "파일 공유 - 응용 프로그램" 중 "AVPlayer"을 선택한다.
④ AVPlayer의 도큐멘트를 확인하고 하단의 "추가" 버튼을 누른다.
⑤ 전송할 동영상을 선택하여 열기.(다중 파일 전송도 가능하지만 폴더채 전송은 안됨)


 대용량이 아닌 간단한 동영상 1~2개 정도는 1~2분 내외로 전송이 가능하며 자막 파일도 같이 전송 하면 된다. 전송중일때 아이튠즈는 동기화로 인식하니 놀라지 말자.

2. AVPlayer에서 동영상 정리 및 설정



 AVPlayer 메인 화면은 탐색기(Media Explorer), 와이파이 전송(WI-FI Transfer), 설정(Setting)으로 구성되 있다.


 탐색기에서 전송한 파일을 확인 하고 재생하는 공간이다. 이곳에서 폴더를 만들수 있으며 동영상 이동 및 삭제를 할수 있다. 드라마나 애니메이션을 자주 보시는 분들이라면 파일정리가 꼭 필요할 것이다.   

 
 설정에서는 화면 비율, 자막의 굵기와 크기, 가로보기 고정, 비밀번호 사용 등 다양한 설정을 할수 있다. AVPlayer을 사용하면서 가장 편리했던것은 제스쳐 컨트롤이다. 화면 제스처로 영상 앞, 뒤 이동이 가능하며 영상 속도도 조절 가능하다. 아주 편리한 기능이다.

3. AVPlayer에서 동영상 보기 

 
  720p급의 동영상은 아주 만족스럽게 재생된다. 1080p 정도의 고화질 영상은 테스트 해보지 않았으며 3.5인치의 액정 화면으로 보기엔 사치스러운 고해상도이기에...


 재생화면은 상단에는 진행바, 하단에는 재생메뉴, 좌측에는 영상 정보 및 설정, 우측에는 재생속도 조절 메뉴가 위치해 있다. 영상을 보다가 중간에 종료 하여도 이어보기 기능이 있으며 많은 편수로 구성된 시리즈 영상을 볼경우 다보았던 영상과 중간에 종료한 영상을 친절하게 영상 앞 아이콘으로 표시를 해주니 맘편히 종료할수 있다.

<AVPlayer 구동 영상>


 아이폰으로 동영상을 많이 보시는 분들에겐 2.99$의 가치를 훨씬 뛰어넘는 필수 어플이라 생각한다. 동영상을 간혹 보시는 분들에게는 2,99$의 비용이 아깝게 느껴질지도 모르겠지만.. MP4 인코딩의 번거로움에서 해방시켜주는 유용한 어플이다.
 

이글이 맘에 드신다면 좌측과 아래의 View On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블로그가 맘에 드신다면 구독+
 팔로우 해주시면 유용한 정보 드리겠습니다.

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