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좀비 카페 (Zombie Cafe) 리뷰 및 업데이트 내역

Apple/* 아이폰 어플 리뷰 2011. 2. 2. 02:28

좀비카페 1.0.3 업데이트 내역
- 버그 픽스
- 자신의 카페를 영업을 중지할수 있음
- 캐쉬 아이템 플레이중에도  캐쉬 지급

좀비카페 1.0.2 업데이트 사항
- 버그 픽스
- 게임센터 친구 추가
- 의자 방향 2가지로 고정되었던 것을 모든 방향으로 확대
- 친구 카페 주문 레시피에서 소유하고 있는 레시피는 체크


 좀비 까페는 캠콤에서 만든 3번째(?) IOS 소셜네트워크 게임이다.
 기존의 소셜 네트워크 게임과 유사하지만 약간은 다른 요소들을 심어 놓았다. 일단 겉모습은 레스토랑 스토리류의 게임과 상당히 유사하다. 게임 방식도 비슷한 부분이 많다.
 책상과 의자 그리고 오븐 및 냉장고, 싱크대 등 카페 안 배치를 통해 아기자기한 재미를 느낄수 있다. 여기서 스토리류의 게임과 조금은 다른것이라면 서빙이라는 개념을 두어서 손님이 자리에 앉으면 고용된 좀비들이 음식을 나르고 치운다. 만약에 손님을 기다리게 하거나 빈그릇을 늦게 치우게 되면 손님은 조금 기다리다가 매정하게 가버린다. 까페의 인기를 별로 가늠하는데 별이 하나 하나 오를수록 손님들이 많이 오게 되며 서빙할 좀비를 좀 더 필요로 하게 된다.
 좀비들에게도 체력이 있어 일을 하다가 체력이 떨어지면 손님을 잡아 먹는다. 체력이 바닥나기 전에 휴식을 취하도록 조취애햐 한다. Rest가 휴식이다. GD 밑에 있는 빨간 바가 체력이다. 좀비 이름도 자신이 바꿀수있다. 스타일리쉬하고 10대(teenager)좀비라 난 GD로 정했다. 휴식을 취할때는 까페 밖 공터로 가서 쉰다.
 까페 레벨이 오를수록 획득할수 있는 좀비의 수와 레시피 그리고 사냥터(?)가 생기게 된다. 그림의 좌측 아이콘을 보면 총 5개가 있는데 제일 위 첫번째는 메인메뉴, 2번째 상점, 3번째 지도, 4번째 레시피, 5번째 좀비수를 뜻한다. 그리고 친구가 음식을 주문을 하게 되면 아이콘이 하나더 생기게 된다.
 지도를 누르게 되면 이 화면이 뜨게 된다. 내 까페를 중심으로 좌측은 페이스북의 연동된 친구들이 뜨며 좌측은 처들어 갈수있는 사냥터, 라이벌 까페들이 뜬다. 친구 추가는 자동으로 페이스북 친구들 중 좀비 까페를 플레이 하는 친구를 표시해 준다. invite friend를 페이스북에 열심히 개시할 필요는 없다. 페이스북 300만명, 아이폰 200만명이 넘어선 지금 우리나라 상황에서 쉽게 친구를 만들수 있을것이다. 그러나 난 1명뿐 그것도 외국인이다. 
 친구의 까페를 방문 하게 되면 4가지의 메뉴가 보인다. Order Food(음식 주문), Give Gift(선물 주기), Collect Fees(음식 값 주기), Deliver Order(주문한 음식 보내기) 이렇게 뜬다. 음식 주문은 나에게 없는 음식을 주문하는게 좋다. 친구에게 받은 음식은 냉장고에 보관되며 음식을 팔수 있고 나에게 없는 음식이면 레시피에 추가 할수도 있다. 음식을 주문하고 밑에 값을 치루면 된다. 돈을 안주면 어떻게 되는지는 알수 없다. 한번 해보길 권한다.
 선물 주기 메뉴는 사냥을 하고 얻은 음식을 줄수있다. 다른 선물을 줄수 있는지 아직은 잘 모르겠다. 주문한 음식 보내기 메뉴는 친구가 주문한 음식을 까페에 만든후 직접 방문해서 줄수있다. 한번더 친구의 까페를 방문 하게 하여 스머프 게임의 혼자 노는 방식에서 많이 탈피 하고자 함을 엿 볼수 있다. 
 초반 튜토리얼이 잘되어 있기 때문에 게임 플레이 하는 방식의 설명은 플레이 해보면 금방 배울수 있다. 위 그림을 보면 이름은 살이며 미식축구 선수의 직업을 가진 손님이 음식을 기다 리고 있다. 하단 우측을 보면 Infect(감염시키기), Info(설명)이 있고 감염은 돈과 Toxin을 요구한다. Toxin은 일명 유료로 구입할수 있는 아이템이다. 가격은 비싼것도 싼것도 아니다. 개인의 기준에 따라 틀릴것이다.
 처음에 감염시킬수 있는 좀비수는 2명에서 레벨을 올릴수록 늘어 난다. 감염 시킨 좀비로 일을 시키며 옆 까페에 처들어 가서 돈과 전리품을 획득할 수 있게 된다. 까페를 찾아오는 손님들의 유형은 얼굴과 직업 별로 나늬어져 있다. 얼굴은 같으나 직업이 틀리면 감염시키는 비용이 틀리며 능력치도 틀리게 된다. 경찰이 직업인 좀비는 약간 더 잘 싸우며 Mathlete란 직업을 가진 좀비는 수학을 잘해서 그런지(?) 발이 빠르며 서빙에 최적화 되어 있다.
  내 좀비를 선택한 후 Info를 누르면 위의 그림이 뜨며 상세 설명이 적혀 있다. 이곳에서 이름변경, 좀비 해고를 할수 있으며 해당 좀비의 특징을 알수 있다. 간략적으로 해석에 보면 삼손의 힘과 오랜 경륜으로 매력적인 좀비라고 설명 되어진다. 이 좀비의 인간일때 직업이 건설자라 직업이랑 연관 지어보면 이해가 된다. 좀비가 되어서도 삼손 같은 힘을 지니고 있음을 통계를 보면 고개가 끄덕여 진다.
 밑의 통계를 보면 합류한 날과 근무 일수, 서빙 한 횟수, 레이드(사냥) 나간 횟수, 인간을 죽인수, 죽음 수가 나와 있다. 심심 풀이로 타 좀비들과 비교해볼만하다.
 <기본 레시피>
<고급 레시피>
 
 레시피를 보게 되면 기본 레시피와 고급 레시피로 나뉘어져 있으며 그림을 비교해보면 차이가 있음을 알수 있다. 가격은 같으나 준비시간을 줄이는 경우와 서빙 횟수는 동일하나 얻을수 있는 금액이 많은 경우가 있다. 이런 고급 레시피는 사냥해서 전리품으로 얻는 경우와 친구 까페에서 음식 주문하는 형식으로 얻는다. 쉽게 얻을수 있다.

 좀비 까페는 스머프의 아기자기한 맛을 이어 받았으며 소셜네트워크를 강화한 겜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We시리즈 처럼 강력한 네트워크겜은 아니지만 가볍게 즐길수 있는 게임이라고 봅니다. 친구 추가는 현재는 페이스북 연동만 가능하며 추후에 게임센터도 가능하게 업데이트 될거 같네요. 
 

이글이 맘에 드신다면 View On 한번 눌러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AND